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경주시, 5급 이상 간부공무원 청렴교육 실시

권용근 기자 입력 2023.08.14 11:32 수정 0000.00.00 00:00

청탁금지법, 부패방지권익위법, 이해충돌방지법 등 구체적 사례 중심으로 진행

↑↑ 14일 시청 알천홀에서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간부공무원 청렴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대민포커스N=권용근기자]경주시는 14일 시청 알천홀에서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을 대상으로 ‘경주시 간부공무원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과 갑질 방지, 대민행정 신뢰도 향상을 위해 마련된 교육으로 주낙영 시장, 국·소·본부장, 실과소장 및 읍면동장 등 100여 명의 간부 공무원이 참석했다.

교육에 앞서 주낙영 시장은 “시민들의 높아진 청렴 기대수준에 맞춰 고위직과 간부 공무원들의 청렴 의식과 솔선수범이 중요하다”며 “청렴하면서도 적극적인 마음가짐으로 시민들의 고충 해결은 물론, 공정한 직원 인솔을 통해 청렴시책 만족도를 다 함께 높여가자”고 당부했다.

강의는 ㈜더더교육 정승호 강사의 ‘경주시의 경쟁력은 청렴이다’라는 주제로 갑질 근절을 위한 공무원행동강령 등 청렴 관련 법령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특히 간부 공무원들의 공정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부당한 업무지시의 판단기준’ 을 구체적 소청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돼 많은 공감과 호응을 얻었다.

한편, 경주시는 올해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청렴행정 구현을 위해 3대 추진전략, 7개 개선과제 및 17개 세부과제로 이루어진 청렴 시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시는 이번 하반기에도 세부과제 이행을 위한 △청렴On air 아침방송 △청렴서한문 발송 △부패취약분야 담당자 맞춤교육 △청렴도전 골든벨 △시민감사관 및 협회 소통‧공감 간담회 등 청렴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