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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남도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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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_대민포커스N=조인호기자]경상남도는 산간벽지·외딴 지역 주민의 이동권 보장과 교통사각지대 해소 등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도내 시외‧시내‧농어촌버스 522개 노선 4,723.6km를 벽지노선으로 지정해 운영손실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벽지노선은 수익성이 떨어져 운송사업자가 기피하는 구간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개선명령을 통해 운행하도록 하고 손실금을 보전하는 노선이다.
적자 노선 중 대체 교통수단이 없거나, 국토부 대중교통현황조사에서 취약지역을 경유하는 노선 중 노선 당 편도 20km 이내, 편도 30회 이하로 운행하는 노선을 벽지노선으로 지정한다. 시외버스 노선은 경남도가, 시내·농어촌버스는 시장·군수가 지정한다.
△통영시 원문마을 일대(원문마을 입구~분지포) 11.3km △함양군 교산리 일대(교산~진관) 12.0km 등 시내‧농어촌버스 475개 노선 4,159.2km과 △함양군 지리산 일대(마천 장자터~백무동) 7km 등 시외버스 47개 노선 564.4km이 벽지노선으로 지정돼, 3,600여 마을을 경유, 26만 가구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벽지노선 운행으로 인한 손실금은 용역을 통해 산출된 운송 원가와 수입을 기준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시외버스 직행과 고속형 노선도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벽지노선 지원사업 업무처리지침)이 개정돼 향후 교통소외지역 주민의 이동 편의가 증진될 전망이다.
박성준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도내 교통소외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교통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