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교육

경남교육청, 대한민국 우수 교육시설 공모전서 상 휩쓸어

조인호 기자 입력 2025.01.15 14:11 수정 0000.00.00 00:00

전국 6개 수상작 중 최우수(의령고), 우수(반송초, 밀주초) 등 3개 학교 수상 쾌거

↑↑ 경남교육청, 대한민국 우수 교육시설 공모전서 상 휩쓸어
[경남_대민포커스N=조인호기자]경상남도교육청은 교육부의 ‘2024년 대한민국 우수 교육시설 공모전’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 1개, 우수상 2개를 받아 선정된 총 6개 교육시설 가운데 절반을 휩쓸었다.

대한민국 우수 교육시설 공모전은 사용자 중심의 교육 공간을 조성한 학교를 대상으로 설계․디자인이 우수한 교육시설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1998년부터 매년 열린다.

경남교육청은 지난해 용남고등학교가 대한민국 우수 교육시설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은 데 이어 올해는 의령고가 최우수상을, 반송초와 밀주초가 각각 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도내 3개 학교는 경남 미래학교 공간혁신 사업(공간혁신 및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통해 △교육혁신 △공간혁신 △그린학교 △스마트교실 △학교복합화 △노후시설개선 △안전 등의 원칙을 반영했다. 그 결과, 학생을 위한 미래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로 재탄생했다.

최우수상을 받은 의령고는 2019년 학교 단위 공간혁신 사업에 선정되어 2023년 2월 개축을 완료했다. 본관동 재구조화로 수강 인원, 수업 방식, 수업 내용에 맞춘 가변형 교실과 학교생활 거점 장소(홈베이스)를 마련했다. 또 고교학점제 수업에 적합한 다양한 공간을 구성하여 융복합 수업이 가능한 공간으로 탈바꿈했으며 특히, 표현 무대, 드라마실, 창작활동실 등을 구축해 학생들이 주도성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우수상을 받은 반송초는 2021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대상 학교로 2024년 6월 새 단장을 완료했다. 본관동을 재구조화하고 별관동 및 중심 공간에 도서관을 증축하여 학생 동선 효율화를 실현했다. 또한, 초등학생 발달 단계에 맞춘 어울림터, 커뮤니티 공간, 실내 놀이 공간, 스마트 교실 등을 구축하여 놀이와 학습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 환경을 조성했다.

밀주초는 다양한 혁신 공간 조성 사업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하여 행정실, 교장실, 교무실 등의 통합적 교육행정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업무 효율 극대화, 학생 중심의 다양한 교실, 생태공원 형태의 운동장 재구조화를 실현했다. 이를 통해 자연 친화적인 신체․놀이 활동을 제공하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우수 홍보 대상 학교로도 선정됐다.

최치용 미래학교추진단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현재 추진 중인 경남 미래학교 공간 재구조화 대상 학교 역시 안전하고 쾌적한 미래형 혁신 공간으로 변화시키겠다”라며 “모든 학생과 교직원이 만족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