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사라온이야기마을에서 우리 선조들의 삶을 체험해요!

여태동 기자 입력 2024.11.06 15:25 수정 0000.00.00 00:00

다양한 볼거리, 놀거리 가득한 가성비 높은 군위 인기 관광지

↑↑ 사라온이야기마을에서 우리 선조들의 삶을 체험해요!
[대민포커스N=여태동기자]대구광역시 군위군 군위읍에 소재한 군위 사라온이야기마을은 옛 군위 관아가 있던 자리에 조성된 역사문화재현테마공원이다. 2015년에 개장해 2024년 1월부터 군 직영으로 무료 개방한 이래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하는 군위 인기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무료 입장으로 전환 후 연간 4만8천여 명이 다녀간 사라온이야기마을은 옛 우리 조상들의 생활상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동제당과 점집, 서당과 도화원, 다원, 기생학교, 한의원 등으로 꾸며진 적라촌과, 덕치본청과 피밭골 검안소, 까치래기 치안대 등 옛 군위 관아의 모습을 알 수 있는 적라청에서 전통한복을 입고 조선시대로 돌아가보는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적라촌 건너편 적라골에는 외세로부터 나라를 지키기 위해 의롭게 싸운 옛 의병이 되어 비밀스러운 공간을 지나며 신기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착시의 방으로 꾸며진 장사진 붉은 요새가 있으며, 2층은 인형극, 마술, 버블쇼 등 다양한 공연을 주말마다 관람할 수 있는 인형극장과 쉼터로 조성되어 있다.

이렇게 다양한 테마로 꾸며진 사라온이야기마을은 관람 뿐 아니라 각종 만들기, 전통놀이 체험을 할 수 있어 가족, 교육기관, 각종 단체 등에서 많이 방문하고 있다. 고무신 던지기, 투호, 윷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와 무드등, 나무총 만들기 등 체험과 떡메치기, 솜사탕, 팝콘 등 다양한 간식도 직접 만들거나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는 등 다양한 체험을 실속 있게 할 수 있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설, 추석 등 명절 연휴와 방학기간 동안 각종 체험과 공연 등으로 구성된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내 주민 뿐 아니라 인근 지역에서도 찾아와 성황리에 진행됐다. 스마트폰 게임이나 영상으로 주로 노는 어린 세대들에게 부모님, 선생님이 들려주고 가르쳐주며 함께 즐기는 체험들을 무료로 할 수 있어 가성비 좋은 관광지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최근에는 전통 혼례, 버스킹 공연 등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옛 선조들의 관혼상제 중 하나인 전통 혼례를 치르는 현장을 입장객들도 함께 볼 수 있도록 해 새로운 볼거리를 경험할 수 있었다는 평가이다. 하객들도 결혼식 뿐 아니라 공원 내 전시공간과 놀이공간에서 체험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동아리, 취미밴드 등이 재능기부 형식으로 선보이는 수준 높은 공연을 할 수 있도록 무대를 마련해 누구나 편안하게 입장해 즐길 수 있도록 해 관람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군 관계자는 “누구나 부담없이 와서 즐겁게 체험하면서 역사문화를 배우고 우리 문화를 지켜갈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할 계획이다.”라고 하며 “사라온이야기마을이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사랑받는 관광명소가 되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사라온이야기마을 운영 및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사라온이야기마을 누리집(http://saraon.go.kr/) `https//saraon.gunwi.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