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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대구광역시 종합민원실, 특이민원 대응 모의훈련 실시

조인호 기자 입력 2025.03.27 14:18 수정 0000.00.00 00:00

중부경찰서, 청원경찰, 민원공무원 합동으로 실시

↑↑ 2024년 훈련 사진
[대구광역시=조인호기자]대구광역시는 3월 28일 오후 2시 동인청사 종합민원실에서 중부경찰서와 청원경찰, 민원공무원 합동으로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인의 폭언·욕설 등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 모의훈련을 실시한다.

모의훈련은 매년 상·하반기 1회씩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인의 폭언 등 예기치 못한 상황에 노출된 민원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이 안전하게 업무를 볼 수 있는 민원환경 조성을 위해 중부경찰서와 청원경찰, 민원공무원 합동으로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훈련 내용은 민원공무원이 비상대비 대응반을 편성해 민원으로부터 폭언을 당하는 상황을 가정했으며, 민원인 폭언 시, 상급자 개입 진정 유도, 청원경찰 제지,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캠) 촬영 및 비상벨 호출, 민원인 및 공무원 대피, 경찰출동 및 특이민원인 인계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최근 들어 행정기관의 민원처리에 대한 불만을 공무원을 상대로 폭언, 욕설 등의 행위를 하면서 위법 부당한 사항을 요구하는 민원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민원담당 공무원의 신속한 초기대처 능력 향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안중곤 대구광역시 행정국장은 “최근 민원인의 폭언이나 욕설로 인한 민원담당 공무원의 고충이 심화되고 있어 강력한 대응자세가 필요하다”며, “금번 훈련을 통해 직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방문 민원인에게도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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