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교육

경남교육청, 초등 교육실습 협력학교 교원 역량 강화 연수 개최

조인호 기자 입력 2025.01.09 14:55 수정 0000.00.00 00:00

14개 진주교대 교육실습 협력학교 참여…우수 사례 공유․교육실습 지도 강화 등

↑↑ 초등 교육실습 협력학교 교원 역량 강화 연수
[경남_대민포커스N=조인호기자]경상남도교육청과 진주교육대학교는 9일 진주 아시아레이크사이드 호텔에서 2024~2025년 진주교대 교육실습 협력학교* 14개의 교장, 교감, 부장 교사 약 50명을 대상으로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열었다.

이번 연수는 경남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거나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실습 협력학교의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교원의 지도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경남교육청과 진주교대는 지난해 처음으로 ‘교육실습 협력학교 특성별 순환제’를 도입하여 예비 교사(교육실습생)가 4개의 특성화 그룹 학교에서 풍부한 교육실습의 경험을 쌓도록 했다.

이날 연수는 2025년 경남 교육 정책 소개를 시작으로 실습거점학교 1개, 소통중심학교 4개, 소규모학교 5개, 기초학력중점학교 4개 등 총 14개 학교에서 ‘교육실습 협력학교 특성별 순환제’ 우수 사례를 발표했다.

우수 사례 발표 이후에는 4개 특성화 그룹의 대표 교사가 2024년에 개발을 시작한 ‘교육실습 협력학교 운영 공통 및 특성화 매뉴얼(지침서)’의 구성안과 내용을 소개하고 매뉴얼을 수정하거나 개선할 사항을 논의했다.

이 밖에 2025년 교육실습 협력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세부적인 방안도 협의했다.

한편 2025년 교육실습 협력학교는 연말까지 전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 자체 연수, 수업 공개 및 협의회 등을 진행하며 경남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교육과정・수업・평가 관련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노력할 예정이다.

신현인 초등교육과장은 “예비 교사가 도내 초등학교 현장을 경험하여 학생 교육 및 수업 능력을 키우고, 신규 교사로서 현장에 원만하게 적응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