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

내년 예산, 김해시민들의 바람은? 최우선 투자 분야 ‘환경’ ‘사회복지’ ‘교통·물류’ 순

조인호 기자 입력 2024.10.08 08:38 수정 0000.00.00 00:00

↑↑ 김해시청
[경남_대민포커스N=조인호기자]김해시는 지난 8월 12일부터 9월 8일까지 28일간 시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8일 공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시민과 김해에 직장을 둔 사람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병행 실시했으며 내년도 김해시 재정 운용과 투자 분야, 주민참여예산제, 시 예산 운용 등 시정 전반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총 1,482명이 응답했다.

2025년도 및 향후 5년간 가장 중점을 두고 투자해야 할 분야로 환경 분야(11.7%)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사회복지 분야(10.6%), 교통․물류 분야(10.5%)가 뒤를 이었다.

단일 부문 답변으로는 저출생 대응 정책 개발과 공공의료원 설립 및 공공의료 안전망 강화가 1,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인구 감소 문제와 시의 현안 사업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시 재원마련 대책으로는 선택과 집중(47%)과 사업규모 조정 및 축소(24.3%)가 많은 비율을 차지, 시민들은 현 예산 수준을 유지하며 효율적으로 예산을 운영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해석된다.

건전재정 운용을 위한 노력에 대한 답변으로는 자주재원 확충(25.7%), 중앙지원예산 확보(21.2%), 기존 사업에 대한 구조조정(19.9%) 순으로 고른 답변 분포를 보이고 있어 시민들이 건전재정 운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시민들이 예산 낭비라고 판단하는 사업으로는 도로 및 인도 보도블럭 교체 사업과 주민자치회 주도로 추진되는 사업 등이 제시됐다.

시 예산편성에 바라는 의견으로는 장유지역 대중교통 노선 확충 및 관내 체육시설 추가 확충과 공공의료원 확충 등 현안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한 많은 의견이 제시됐다.

홍태용 시장은 “시민들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을 내년도 예산 운용에 참고해 올해보다 더 많은 꿈이 이루어지는 행복도시 김해 조성에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시정에 좋은 의견을 많이 주셔서 우리 김해 발전에 힘을 보태 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시 누리집에 게시돼 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