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교육

울진교육지원청 매화초, 별이 빛나는 한여름 밤에 아름다운 꿈을 꾸다

여태동 기자 입력 2022.07.25 12:18 수정 0000.00.00 00:00

여름방학 맞이 1박 2일 뒤뜰 야영

↑↑ 매화초, 여름방학 맞이 1박 2일 뒤뜰 야영
[대민포커스N=여태동기자]울진교육지원청 매화초등학교는 6월 22일에 포항 기청산 식물원으로 동식물 탐방 체험 학습을 다녀왔다.

숲해설가님의 이야기와 함께 떨어진 목련 열매의 단면 살펴보기, 창포․약모밀․치자나무 등 여러 식물의 독특한 향 맡아보기, 땅 위로 올라온 낙우송 나무뿌리 만져보기, 내 몸을 다양한 나무의 모습으로 만들어 보기 등 감각 활용 식물 학습을 실시했다. 멀리서 들려오는 새 소리를 들으며 워크북에 제시된 새의 모습과 연결해 보는 실외 활동과 밀웜, 꽃무지, 장수풍뎅이의 한살이를 학습해보고 손바닥에 올려보는 실내 활동을 통해 신비로운 동물 학습을 체험했다. 또한, 좋아하는 동물 모양의 문패 만들기 및 지구를 위한 작은 습관 머그 꾸미기 등 구체적 조작 활동 프로그램에도 참여했다.

장재희 학생(2학년)은 “정연은 선생님만들어주신 책에 있는 식물들을 찾느라 더운 줄 몰랐어요. 특이한 꽃들이 많아서 재미있었고, 내가 가장 많이 찾았을 것 같아요.”라고 자신 있게 말하였으며, 정규원 학생(4학년)은 “애벌레들이 내 손에서 꿈틀대는 모습이 너무 신기했고, 내 손이 편한지 손바닥에 똥을 싸는 애벌레가 귀여웠어요.”라고 웃으며 말했다.

매화초등학교의 중점 사업인 동식물과 함께하는 심리·정서 안정 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된 본 체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생태 감수성을 키우고 자연 친화적 가치관을 함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사후 활동으로 체험 학습의 내용을 포트폴리오 및 앨범의 형태로 제작하여 자연 사랑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