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문경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기관 선정

신종원 기자 입력 2023.10.23 11:59 수정 0000.00.00 00:00

3대 친절운동 적극 실천하는 시민이 행복한 민원

↑↑ 문경시청
[대민포커스N=신종원기자]문경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국민행복민원실’평가에서 재인증 기관으로 선정됐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 교육청, 세무서, 경찰서 등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공간 및 서비스 등을 평가해 우수한 민원실을 선정하는 제도이다.

공간·서비스·체험·만족도 4개 분야 7개 지표, 24개 평가항목에 대해 서면심사, 현지실사, 체험점검, 만족도 조사 등 종합적인 심사를 거쳐 선정했으며 인증은 2024년~2026년 3년간 유효하다.

2021년 신규 인증을 받은 문경시는 올해 재인증을 받기 위해 효율적이고 편리한 공간배치, 민원처리 담당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캠) 도입, 전 읍면동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설치, 전 읍면동 비상대응팀 구성 및 모의훈련 확대 등 안전한 민원환경을 더욱 강화했다.

또 양방향 마이크를 설치하여 민원인과의 소통을 강화했으며, 수유실을 리모델링하고 별관으로 이동했던 휴카페(정보이용실)를 민원실 내로 이전하여 민원인들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옥자 종합민원과장은 “앞으로도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에 걸맞게 시민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하고 친절한 민원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