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김천시, 민원에 지치고 답답한 마음, 어루만져드립니다.

편정근 기자 입력 2023.07.13 10:25 수정 0000.00.00 00:00

다양한 민원 공무원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 김천시청
[대민포커스N=편정근기자]김천시는 대민업무를 수행하는 민원 공무원들의 직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감정노동에 따른 정신적 피로감 해소를 위해 다양한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매년 공무원을 상대로 한 악성 민원은 오래된 문제이지만 최근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이다. 행정안전부 통계에 따르면 폭언, 폭행, 성희롱 등 민원인의 위법행위는 2018년 3만 4,484건에서 2021년 5만 1,883건으로 늘어났다. 또한 악성 민원의 피해자는 비교적 젊은 공무원들이 많다. 일선 행정복지센터 민원 상담 업무의 경우 연차가 낮은 공무원들이 많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시에서는 이러한 민원 담당 직원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하여 민원 담당 직원들의 심리안정 등 마음 치유를 지원하기 위한 직원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한다.

심리 상담센터는 매월 1회 업무 담당자의 상담 신청에 따라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열린민원실 내 상담실에서 운영되며, 심리 전문가의 개인별 1:1 맞춤형 심리상담을 통해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등을 처방할 예정이다.

또한 대면으로 상담하기 불편한 직원들을 위해 지난 5월부터 개설된 ‘메타버스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상담을 병행한다. ‘김천시 메타버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직원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평일 10시에서 12시, 14시에서 17시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온라인 상담실뿐만 아니라 바다, 숲 등을 주제로 한 힐링 공간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내부 게시판 내 인사혁신처에서 운영하는 ‘공무원 마음건강센터’ 링크를 게시하여 현재 본인의 정신건강을 쉽게 점검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시에서는 민원 공무원들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해 직원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근무 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대민 친절도 향상으로 시정 목표인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시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뜻이다.

김용환 열린민원과장은 “시정의 최일선에 있는 민원 공무원들의 정신건강 상담과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