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교육

성주군, 농산물가공창업 기초교육 개강 ˝내가 키운 농산물로 가공까지 내손으로!˝

권경미 기자 입력 2022.03.04 14:52 수정 0000.00.00 00:00

↑↑ 성주군, 농산물가공창업 기초교육 개강 ˝내가 키운 농산물로 가공까지 내손으로!˝
[경상북도=권경미기자]성주군은 3월 4일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다양한 농산물가공 상품화 및 지역 6차산업 활성화를 위한˝농산물가공창업 기초교육˝개강식을 가졌다.

˝농산물가공창업 기초교육˝은 지역농산물을 이용하여 가공창업을 희망하는 농가, 기존 가공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농가, 농산물가공에 관심이 많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모집하였으며 총 24명의 교육생이 선발되어 가공교육을 받게 된다.

3월 4일부터 4월 1일까지 총7회 과정으로 운영되는 이번 교육은 농식품산업의 시장전망, 식품공전을 통해 본 가공의 기초, 식품위생(HACCP)과 안전관리, 농산물 가공창업 인허가절차 등의 이론교육으로 진행된다.

성주군 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2019년 5월에 개소하여 471.80㎡ 규모로 건식 및 습식가공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과·채주스, 액상차, 곡류가공품 등 14개 유형 61개의 품목을 제조·생산하고 있다.

가공지원센터의 이용실적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2021년에는 25톤 정도의 가공제품을 생산하여 3억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또한 농가형 가공제품의 판로확보를 위해 농가형가공제품 디자인개발 및 특허출원, 홍보용 선물세트 제작 등의 사업을 실시하였고, 라이브커머스 및 식품박람회 참여 등 총 18회의 유통·마케팅 관련 사업을 지원하였다.

이 같은 성과로 2021년 중앙단위 농촌자원분야 경진대회에서 전국 1위인˝대상˝을 수상하였다.

농산물가공지원센터에서는 농산물가공창업에 관심이 있는 지역의 농가들의 요구에 맞추어 가공기초교육부터 심화교육 등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가공창업 컨설팅을 비롯하여 제품개발, 시제품 생산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창업농가을 육성하고 가공창업을 지원을 하고 있다.

˝농산물가공창업 기초교육˝개강식에 참석한 성주군 이병환 군수는‘농산물가공 기초교육에 참석한 농가들이 농산물가공에 대한 기초 지식을 잘 습득하여 가공창업활동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향후 농산물가공창업을 통해 성주의 6차산업을 이끌어갈 주역들이 배출되었으면 좋겠다.’라는 격려 및 당부의 말씀을 전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