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상주시,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한 분야별 정책 추진

신종원 기자 입력 2023.05.10 08:09 수정 0000.00.00 00:00

상주시 인구감소대응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 상주시,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한 분야별 정책 추진
[대민포커스N=신종원기자]상주시는 5월 9일(화) 시청 대회의실에서 최우진 부시장을 비롯한 상주시 인구감소지역대응 위원회, 지방소멸대응 실무추진단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주시 인구감소대응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된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상 법정계획 수립을 위한 것으로 5개년 상주시 인구정책 연도별 추진 전략과 세부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사)한국응용통계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다.

앞서 상주시는 상주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분야 공무원 및 민간 전문가가 포함된 상주시 지방소멸대응 실무추진단을 구성하여 지역 맞춤형 사업 발굴을 위해 힘 써왔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상주시 지역 여건 분석과 중앙부처 관련 계획 등 국내외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기본계획의 비전, 목표, 전략을 도출하고 인구감소 대응 및 지역 활력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들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우진 부시장은 “인구감소대응 기본계획은 앞으로 5년간의 상주시 인구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계획인 만큼 지역 특성에 맞는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 정주인구뿐만 아니라 관광·통근·외국인 등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방안까지 담을 수 있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상주시 인구감소 위기 극복의 일대 전환점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