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상주시 `2023년 마을소액사업 공모 추진`

신종원 기자 입력 2023.01.26 07:31 수정 0000.00.00 00:00

↑↑ 상주시청
[대민포커스N=신종원기자]상주시는 주민 스스로 마을을 가꾸고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2023년 마을소액사업’ 공모 신청을 1월 중 접수한다.

‘마을소액사업’(마을당 400만원 지원, 읍·면지역 15개 마을 선발예정)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농촌경관을 개선하고 마을의 잠재적인 자원을 찾아내어 색깔 있는 농촌마을을 조성하는 과정을 거치며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접수를 한다.

‘마을소액사업’은 제출된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의 적정성 및 실현가능성 등 심사를 통해 대상마을을 선정하여 마을문화대학, 농촌리더교육 등 단계별 교육을 이수하고 소액사업시행 및 보조금 정산 등의 단계로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사업을 완료한 마을에는 차년도 대규모 마을만들기사업(최대 5억원 지원) 신청 시 가점이 주어지게 된다.

김시진 농촌개발과장은“지난해 처음 시작한 마을소액사업은 단순 경관개선 사업이 아니라 ‘내 고장 내손으로 가꾼다’는 인식을 확산하고 마을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읍·면지역 마을에서 관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