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교육

경북교육청, `신규급식 나이스, 심스프로그램 교육 영상’제작·보급

권경미 기자 입력 2022.03.02 10:00 수정 0000.00.00 00:00

경북교육청, 학교 현장의 급식 프로그램 사용의 애로사항 해소

[경상북도=권경미기자]경북교육청은 학교급식 프로그램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신규급식 나이스 프로그램 및 심스프로그램 교육영상을 제작해 학교 현장에 보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보급하는 교육영상은 신규 및 기간제 영양(교)사가 학교급식 나이스 프로그램과 경북도청에서 지원하는 친환경농축산물구입을 위해 사용하는 심스프로그램의 원활한 사용을 위한 업무메뉴얼이다.

‘신규급식 나이스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식재료 구매 시 사용하는 식품코드를 표준화해 나이스(NEIS) 급식시스템에 적용한 것으로 2020년 3월부터 전국적으로 통일해 사용하고 있다.

‘심스(SIMS)프로그램’은 신규급식 나이스 프로그램과 연동해 경북광역급식센터에서 관리하는 우수농축산물 구매를 위해 경상북도 및 일부 시·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경북교육청은 매년 2월에 신규교사를 대상으로 나이스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1회의 교육과 책자만으로 한계가 있어 현장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일이 많았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능숙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1년 이상이 소요된다고 현장에서는 얘기하고 있으며, 특히 기간제교사들에게는 이러한 교육의 기회가 부족해 일선 학교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제 경력이 있는 교사를 선호하고 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2021년 12월부터 TF팀을 구성해 교육영상을 제작했으며 ▲학교 기본정보등록 ▲식품기본정보관리 ▲요리관리 ▲식단작성 ▲시장조사 ▲식재료구매관리 ▲급식일지 ▲급식품의 ▲심스사용법 9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종진 체육건강과장은 “학교 현장에서 나이스프로그램 사용 방법, 급식물품 구매 변경 시 수정 방법 등 나이스 급식업무에 대한 질의가 많았다.”며 “이번 교육영상의 제공으로 학교현장의 급식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