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성주군 스마트경로당 구축 사업설명회 개최

정희철 기자 입력 2022.11.10 10:23 수정 0000.00.00 00:00

노년을 세상과 잇다(it:da)

↑↑ 성주군 스마트경로당 구축 사업설명회
[대민포커스N=정희철기자]성주군은 9일 성주군 노인회관 강당에서 경로당 회장 및 행복도우미, 관계 공무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주군 스마트경로당 구축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스마트경로당 구축 50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사업 취지 및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앞으로의 추진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실물 키오스크 및 화상회의 시스템의 시연회를 실시했다.

성주군 스마트경로당은 디지털시대에 소외되기 쉬운 어르신들을 위하여 스마트기기에 최대한 접근하기 쉬운 방법으로 혈압·체온·체형인식 운동정보를 제공하며, 날씨·버스정보 등 생활 정보 뿐만 아니라 화상서비스를 통해 화상회의는 물론 비대면 여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활기차고 즐거운 여가 공간으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특히, 노화로 인해 글 읽기가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한 문자인식 글읽기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시대에 위축된 노년을 세상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등 노인복지 서비스 혁신에 기여하고자 한다.

노경미 가족지원과장은 “스마트경로당 구축사업은 작년 행안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성주읍 스마트타운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확대 시행하는 만큼 어르신들이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축해 나가겠다고”고 말했다.

본 사업은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노인공동체의 주 거점인 경로당을 스마트화하여 노인복지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고자 추진하는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지난 10월까지 수행업체 선정, 협약, 경로당 현장 조사, 실무 협의 등의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올해 12월 구축 완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