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2022 구미시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수료식

정희철 기자 입력 2022.10.19 10:40 수정 0000.00.00 00:00

지역 홍보와 도시이미지 개선 실현

↑↑ 2022 구미시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수료식
[대민포커스N=정희철기자]구미시는 10월 18일 형곡1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2층)에서 수료자를 비롯하여 마을해설사 양성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2022 구미시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2022 구미시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교육은 형곡1동 주민 대상으로 지역 역사를 지속적으로 홍보, 설명 및 구미가 가진 문화와 역사 자원을 보존, 활용 할 수 있는 인재 양성과 주민주도형 도시이미지 개선 기반 마련을 위하여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교육 일정은 9월 13일 ~ 10월 18일 6주 과정으로(이론10회 선진지 견학 1회)특강 및 동네지도 제작, 마을투어 코스기획, 스치피, 해설 연습 등 내용으로 구성되어 진행이 됐다.

지난 10월 4일 구미시 마을해설사 양성과정으로 교육생 및 관계자 등 25명 참석한 가운데 대구광역시 달성토성마을, 근대역사골목투어로 마을해설사 성공사례 체감을 위하여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으며, 이번 선진지 견학은 달성토성마을을 쓰레기가 있는 골목에 화분을 내놓으면서 골목정원으로 변화시켰으며, 마을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이 교육과정을 거처 현재 해설사로 활동하고 있고, 해설사와 함께하는 골목정원 투어는 식물을 비롯해 꽃으로 가꾸어진 벽화, 조형물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함께 하며 걸어가는 코스로 만들어진 변화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어 근대역사골목 투어는 지점마다 사진찍기 좋은 장소가 있고 대구의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유명한 관광명소이다.

특히 이번 견학에 참여한 수강생들은 현장을 직접보고 주민참여를 통한 적극적인 추진방향과 좋은 아이디어 발굴하는데 소중한 경험을 하고 공동체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이번 교육을 주도적으로 운영한 김영민 도시재생센터장은 “교육을 통해 준비된 주민들이 지역 발전을 위한 많은 홍보의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이창수 도시재생과장은 마을해설사 양성과정 교육수료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이번 교육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이 다향한 구미 지역 홍보와 도시이미지 개선에 중심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는 부탁과 함께 수료생들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