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교육

대구서부교육지원청,‘2024. 서부 초등 동학년 수업연구발표회’개최

조인호 기자 입력 2024.10.31 12:40 수정 0000.00.00 00:00

선생님은 연구하고 학생은 성장하는 동학년 수업나눔

↑↑ 대구서부교육지원청,‘2024. 서부 초등 동학년 수업연구발표회
[대구광역시=조인호기자] 대구서부교육지원청은 10월 29일, 10월 31일, 11월 1일 3일간 서부교육지원청 대회의실과 대구온라인학교 버츄얼스튜디오에서 ‘2024. 서부 초등 동학년 수업연구발표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3회차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난 3월부터 8개월간 교사들이 협력하여 연구하고 실천한 수업 사례와 이를 통해 성장한 학생들의 모습을 공유하는 자리로, 관내 초등교사 100여 명이 참여한다.

발표회에는 관내 초등학교 동학년 교사들이 팀을 이뤄 참가 신청을 했으며, 1차 심사를 통과한 23개팀이 학생 성장 맞춤형 수업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특히 이번 발표회는 초등교원전문학습공동체와 교육지원청 지원장학과 연계하여 운영돼 그 의미가 크다.

지난 5~6월에 실시된 1차 심사에서는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하는 장면을 장학사와 해당 학교 교감이 직접 심사하여 23개 팀, 총 80명의 2차 심사 대상자를 선정했다.

2차 심사에서 절대평가 80점 이상을 받은 팀에게는 교육장 표창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각 팀 발표자들은 10분 동안 사전에 준비한 연구보고서를 PPT, 동영상, 보고서 등을 활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수업연구발표회를 통해 ▲학생의 삶과 연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학생주도수업 실천, ▲동료교사 간 협력적 수업 연구 문화 조성으로 교원의 수업 역량 강화, ▲지원장학과 연계 추진으로 수업중심의 현장 밀착 지원이 기대된다.

발표회에 참가한 김OO 교사는 “학생들과 수업에 몰입하다 보니 인성교육과 생활교육이 저절로 이루어져서 그간의 교직 생활에서 느끼지 못했던 큰 감동을 받아 스스로가 성장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박OO 교사는 “주 1~2회 정기적으로 모여 수업 연구와 실천 사례를 나누고, 상호 수업 참관과 성찰을 통해 동료들과 함께 수업 능력을 향상시켰다”고 전했다.

김규은 교육장은 “수업연구발표회가 수업연구문화를 조성하고 학생주도수업을 실천하는 일거양득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내년에는 더 많은 동학년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