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회

의성군, 의성마늘 기계화 우수모델 수확 연시회 개최

여태동 기자 입력 2024.06.14 15:48 수정 0000.00.00 00:00

↑↑ 의성군, 의성마늘 기계화 우수모델 수확 연시회 개최
[대민포커스N=여태동기자] 의성군은 6월 14일 금요일 마늘 전과정 기계화 촉진을 위한‘의성마늘 기계화 우수모델 수확 연시회’를 농업기술센터 시험포장에서 가졌다.

의성군이 추진 중인 ‘밭농업 기계화 우수모델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연시회는 벼농사 기계화율에 비해 현저히 낮은 기계화율을 보이는 밭농업에 인건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다양한 의성마늘 맞춤형 기계화 장비를 연시·전시하여 농가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연시회에는 마늘 농기계 전문생산업체가 참여해, 마늘 줄기절단, 수확, 수집작업을 현장에서 직접 시연하고, 파종기, 붐 스프레이형 방제기, 마늘 선별기 등 다양한 마늘 기계를 선보였다.

군에서는 넓은 두둑 폭과 경운기형 기계에 중점을 둔 노동집약적인 관행 마늘 재배방식에서 벗어나, 파종·수확·병해충 방제에 최적화된 다양한 트랙터 부착형 마늘 기계를 보급했는데 인건비를 크게 절감하고 농가 경영비를 개선하는 성과가 기대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인력작업에 크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관행 마늘 농사 방식은 인건비 상승으로 거의 한계에 이르렀다고 볼 수밖에 없어 대안이 필요한데, 파종부터 수확까지 재배 전과정 ‘마늘 기계화 우수모델 육성사업’을 통해 인력투입을 최소화하고 생산비를 줄여 지속가능한 의성마늘 재배방식을 확립하는데 더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대민포커스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