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호 영주시 영주1동 주민자치위원회와 영주2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24일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바로 알리기 위해 해설가와 함께하는 관내 골목탐방 행사와 음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구도심 지역에 산재해 있는 근대역사 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음악회 개최를 통한 탐방객과 영주1·2동 지역민간의 화합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도로원표 → 근대역사문화체험관 → 옛 영주역터 →→ 삼판서고택 터 → 석조여래입상 등을 문화관광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탐방해 구도심 문화재의 가치를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신해룡 영주1동장은 “이번 골목탐방과 음악회는 주민자치위원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좋은 본보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신인식 영주1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잊혀지고 있는 구도심에 있는 문화재를 다시 한 번 살펴보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영주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짜장면 나눔봉사와 골목탐방, 음악회 등을 개최하여 지역발전 및 주민화합에 앞장서고 있으며 부산광역시 영주1동 주민자치위원회와의 상호 교류로 주민자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